기사 메일전송
인천 영종도서관, 9월 ‘독서의 달’ 문화행사 풍성 - ‘책으로 나누는 사람 그리고 마음’을 주제로 운영 - 체험행사, 전시, 강연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독서 진흥 행사 진행
  • 기사등록 2014-08-29 10:49:49
기사수정
책 읽기 좋은 계절 가을, 영종도서관에서 책과 독서를 주제로 한 다채로운 문화행사를 개최하여 ‘책 읽는 도시 인천’에 더욱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이 운영하는 영종도서관(관장 심민석)은 9월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책으로 나누는 사람 그리고 마음’을 주제로 체험 행사, 전시, 강연에 이르기까지 다채로운 독서 진흥 행사를 진행한다.

체험 행사로 “내 인생의 책, 한 구절 나눔” 행사가 진행된다. 본 행사는 ‘월 텍스트 아트’ 시민 공모전으로 시민을 대상으로 독서 중 감동적인 구절, 누구나 유쾌하게 웃게 해줄 책 속 한 구절 등을 공모하여 선정된 구절을 도서관 곳곳 벽면 및 유리창에 부착하는 행사이다.

본 행사의 시민 참여 기간은 8월 26일부터 9월 12일까지이며, 해당 작품은 9월 23일부터 영종도서관 벽면 및 유리창 등에 전시된다. 참여한 시민을 대상으로 15명을 추첨하여 소정의 선물을 증정할 예정이다.

9월 12일부터 13일 14시부터 17시까지 영종도서관 지하 휴게실에서 “책 속의 책: 북 커버 책갈피 만들기” 행사가 진행된다. ‘북 커버’는 제본이 완성된 책을 보호하는 겉표지를 뜻하는 말로 책을 보호할 뿐만 아니라 시각적으로 책의 디자인을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 본 행사는 ‘북 커버’를 활용하여 책갈피 만들기를 진행함으로써 독서를 유도하고 책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행사로 기획되었다.

책이 이어주는 시민 소통 프로젝트로 “책으로 달리는 파란 말” 행사가 진행된다. 본 행사는 도서관의 책이 가진 ‘사람과 사람 사이에 전달되고 공유된다.’는 특성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행사이다. 청마의 해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청마가 그려진 메모지에 책을 읽고 한 줄 서평 및 다음에 책을 읽을 사람에게 덕담을 적어 책갈피로 꽂아두는 것으로 영종도서관을 방문하는 이용자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전시로는 세계적 권위의 영국왕립원예협회 식물세밀화 전시회(The Royal Horticultural Society Botanical Art Show)에서 한국인 최초로 2013 최고 작품상(Best Exhibit) 수상한 신혜우 작가의 ‘보태니컬 아트와 과학의 만남 - 신혜우 작가 세밀화展’가 로비에서 진행된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전시로 ‘이야기가 있는 도서展: 책과 도서관’ 어린이실에서 진행되며, 테마도서전으로 ‘가을날, 고전의 향기’가 3층 어문학실에서 진행된다. 영종도서관을 방문하는 시민을 대상으로 9월 한 달간 상설전시로 운영된다.

9월 18일 오후 7시부터 고미숙 작가 초청 강연이 진행된다. 본 강연은 영종도서관 인문학 특성화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인문학 밀고 당기기” 세 번째 시간으로 고미숙 작가의 저서 ‘몸과 인문학’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접수는 9월 11일부터 선착순 전화(032-745-6006), 방문 접수로 진행된다.

영종도서관 2014년 공공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 “섬을 걷다” 세 번째 시간 ‘섬을 노래하다’가 진행된다. ‘말랑말랑한 힘’의 저자 함민복 시인과 강화에서 시를 쓰는 삶에 대한 강연과 시인이 시를 쓴 공간에 대한 탐방으로 구성된 강좌이다. 강연은 9월 20일 토요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진행하며, 탐방은 9월 2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행한다. 접수는 9월 2일부터 선착순 전화(032-745-6008), 방문 접수로 진행된다.

더불어 영종도서관에서 2014년 독서의 달을 맞이하여 “시민 도서관 동아리 확장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시민 도서관 동아리는 도서관의 소장 자료를 활용하는 시민 동아리로 8인 이상 구성된 개인·단체를 대상으로 모집한다. 도서관의 심사에 의해 선정된 동아리를 대상으로 도서관의 공간(세미나실 및 소극장)을 제공하며, 우수 활동 동아리에 일부 활동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영종도서관 관계자는 “영종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다채로운 독서진흥행사를 통해 시민과 도서관이 책을 통해 함께 한층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독서의 달의 모든 프로그램의 참가비는 무료로 진행되며, 자세한 사항은 영종도서관 홈페이지(www.ylib.or.kr) 또는 전화 문의(032-745-6000, 032-745-6008)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 소개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은 효율적인 도서관 운영과 인천광역시 범시민독서운동 추진을 위해 2011년 6월에 설립된 국내 최초 도서관 전문 법인이다. 2014년 8월 1일자로 인천광역시도서관협회에서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으로 명칭을 변경하였다.
덧붙이는 글

출처: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 홈페이지: http://www.imla.kr 언론 연락처 인천광역시도서관발전진흥원 독서진흥팀 윤혜영 032-472-8178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4-08-29 10:49:49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디자인문구_List Page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