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지역관광 발전의 원동력, 관광두레에 참여하세요 - 서울, 대전, 대구에서 ‘2017년 관광두레 육성 사업’ 설명회 개최
  • 기사등록 2017-06-27 14:40:23
기사수정


▲ 관광두레 설명그림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문화관광연구원과 함께 ‘2017년 관광두레 육성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12월 14일(수) 서울 삼경씨앤엠 삼경교육센터, 12월 21일(수) 대전 예람인재교육센터, 12월 29일(목) 대구 테크노파크벤처센터에서 총 3차례에 걸쳐 진행된다.


관광두레, 지역의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며 관광 활성화의 견인 역할


‘관광두레’는 우리의 전통적 공동체 문화인 ‘두레’와 ‘관광’을 결합한 것으로서, 주민공동체가 주도하는 지속 가능한 관광사업체를 육성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2013년부터 추진된 사업이다. 문체부는 지역주민이 자발적으로 협력해 다양한 분야의 관광사업체를 만들고 자립적으로 경영할 수 있도록 그 과정을 지원하고 있다. 


현재 전국 37개 지역에서 숙박·식음·체험·기념품 등 다양한 분야의 156개 주민사업체, 1200여 명의 주민들이 ‘관광두레’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그리고 이 중 52개 주민사업체는 고정 매출을 내고 있으며, 그중 24개 사업체는 월평균 1,000만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등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있다. 특히 지역대학 관광학과 졸업생들로 구성된 충청남도 홍성의 ‘행복한여행나눔’은 숙박시설을 운영하며 체험여행 프로그램 개발에 한창인데, 대학 졸업 후에도 관광 창업을 통해 지역에 정착하는 의미 있는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또한 경상북도 봉화의 ‘사과랑팜핑’은 지역 특산물인 사과를 활용한 관광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관광객의 소비가 지역 내에 순환해 주민들의 소득에 연결되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2017년 지역관광을 이끌 ‘관광두레 프로듀서’ 공모


이번 ‘2017년 관광두레 육성 사업’ 설명회에서는 지방자치단체와 관심 있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관광두레 추진 경과 및 우수사례, ▲2017년 관광두레 육성 사업 추진 계획, ▲관광두레 프로듀서 활동 및 선정 계획 등을 안내한다.


한편, 관광두레 프로듀서는 서류 평가와 1박 2일 워크숍 방식의 발표·면접 평가를 거쳐 선정되며, 서류 접수 기간은 내년 1월 19일(목)까지이다. 관광두레 프로듀서로 선정되면 주민들과 함께 지역 진단과 지역특화 관광사업 개발, 주민관광사업체 창업 및 경영 개선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017년 관광두레 육성 사업 설명회와 관광두레 프로듀서 선정 계획 등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문체부 누리집(www.mcst.go.kr) ‘알림’ 게시판과 연구원 누리집(www.kcti.re.kr), 관광두레 블로그(http://blog.naver.com/tourdure) 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체부 김누리 사무관은 “대표적인 주민 참여형 관광창업 모델인 관광두레 사업은 지역의 관광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하고 공동체 의식의 함양 등에 기여하는 바가 큰 만큼, 지속 가능성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 기사등록 2017-06-27 14:40:23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디자인문구_List Page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